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쉽게 알아보기 (뜻, 종류, 옵션)

안녕하세요. 돈 버는 지식을 이야기하는 유레카입니다.

오늘은 자금 조달 방법 중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에 대해서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시황을 공부하다 보면 공시에 빈번하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 관련 공시입니다.

이런 공시가 뜨게되면 우리는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가 과연 호재인지 악재인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져왔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주식의 상승과 하락을 예측하기 위해 CB와 BW에 대해 알아야 하고 그래서 오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가 무엇인지 종류와 옵션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쉽게 공부해보겠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므로 끝까지 천천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사채 발행에 대하여

 

 

 

  일반 기업의 경우 자금이 부족해지면 금융권으로부터 loan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상장기업의 경우 시중보다 매우 낮은 금리로 사채를 발행해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이러한 사채에는 대표적으로 전환사채 (CB) 와 신주인수권부사채 (BW)가 존재한다.

 

 

 

 

 2. 전환 사채 (Convertible Bond)

 

 전환사채는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채권을 의미한다.

 주식 전환권을 행사하면 채권의 지위는 사라지고 주식으로 전황된다.

 전환사채는 일반 회사채보다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주식 전환, 리픽싱, 풋옵션 등의 투자자에게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예시> A기업이 B에게 1년 만기 전환 사채 발행(만기보장 수익율 5%, 전환 가격 1만 원)
 1년 동안 A기업 주식이 1만 원 이하 일 때, B는 만기까지 보유하였다가 만기보장 수익률 5%를 받는다.
  반면, A기업 주식이 2만 원이 되었을 경우, B는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변경하여 주당 1만 원의 시세차익을 받는다.

 


[전환사채의 종류]

 전환사채는 보증 여부, 발행 방식, 전환 정도에 따라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① 제삼자 보증 여부 - 담보부 전환사채, 무보증 전환사채, 보증부 전환사채
전환 정도 - 전액 전환사채, 부분 전환사채
발행 방식 - 사모 전환사채, 공모 전환사채

[전환사채의 옵션]

전환사채의 옵션은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공시에 옵션 행사 시기, 옵션에 대한 사항이 명시되어 있다.

이런 옵션을 이용하여 기업에서 투자자에게 유해한 행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서 확인해야 한다.


① 콜옵션

콜옵션이란 발행 시 정해진 조기상환 조건에 해당되면 전환사채를 기업 측에서 다시 살 수 있는 조항이다.

 콜옵션 행사 시 기업은 투자자에게 원금과 만기 수익률을 상환한다.

 하지만, 콜옵션이 행사될 때 전환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되지 않았다면 지분율이 덜 희석되고, 잔여기간 동안 이자를 부담하지 않아도 되기에 기업 측에 유리한 조건이다.


②  풋옵션

풋옵션이란 투자자가 조기상환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이다.

 투자자가 유동성 확보를 위해 풋옵션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에게 유리한 조건이다.

 

 

 

 

 3. 신주인수권부사채 (Bond with Warrant)

 

 신주인수권부사채는 회사의 증자 발행 신주를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사채를 의미한다.

 전환사채는 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면 권리가 없어지지만,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사채는 사채대로의 효력을 발휘하고, 동시에 신주 발행의 권리도 행사할 수 있다.

 

예시> A기업이  B에게 1년 만기 BW 발행(만기보장 수익률 3%, 행사가액 1만 원, 사채 1매당 신주인수권 1주)
  주가 > 행사가액일 때, 신주인수권 행사로 주식 추가 매입(주식 + 채권 만기이자 수령)

  주가 < 행사가액일 때, 신주인수권 미행사 (채권 만기이자 수령)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종류]

①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

  채권과 신주인수권을 분리하여 발행하는 채권을 의미한다.

 신주인수권을 따로 양도 가능하여 행사 기간 동안 주식처럼 유통 가능하다.

 반면, 채권을 판매한 뒤에도 주가 상승 시 주식을 매수할 수 있고, 신주인수 권리만 매수 가능하다.

 불특정 다수 일반인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공모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는 허용되나, 소수 특정인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사모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는 금지되어 있다.


② 일체형 신주인수권부사채

사채권 증서와 신주인수권이 결합되어 있어 신주인수권을 따로 양도 불가능한 채권을 의미한다.

  신주 인수 시 채권 차제를 매도해야 하여 신주 인수시 적절한 판단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생소한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뜻, 종류, 옵션에 대해 쉽게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운 용어지만, 좋은 기업을 고르는 데 있어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이고, 이런 경우를 이용해 추가 수익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면, 결국 사채란 빚이며, 기업이 자금적으로 수세에 몰려있다는 증거이므로, 기업 선정 시 올바른 판단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충분한 공부는 결국 우리의 손해를 막고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또 다른 주식 공부로 찾아뵙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채권이란? 채권 기초 지식 (뜻, 특징, 종류와 용어)

주식 공매도 쉽게 알아보기 (공매도 뜻, 장단점, 종류, 관련 용어)

[주식공부] 증자에 대하여 (무상증자 유상증자)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