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주목해야 할 원자재 관련주 총정리 TOP5 (에너지, 금속, 비철금속, 식량, 소프트 원자재)

 

안녕하세요. 돈 버는 지식을 이야기하는 유레카입니다.
 오늘은 원자재 관련주에 대해 총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서서히 경기 회복이 되어가며 원자재 수요가 급증하였고 그에 따라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원자재 수급 부족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상승세가 연말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뉴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에 따라 관련주 또한 상승세가 만만찮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원자재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각 재료별 관련주는 어떠한 기업들이 있는지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잘 모르셨던 분들도, 관심이 없던 분들도 이번 포스팅을 통해 투자에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원자재 관련주 총정리 시작합니다.

 

 

<목차>

1. 에너지 관련주
2. 금속 관련주
3. 비철금속 관련주
4. 식량 관련주
5. 소프트 원자재 관련주
6. 마무리

 

 

 

 

 

 1. 에너지 관련주

 

 

① 석유 

  석유는 3가지 원유로 구분되고 산유국들의 회의를 통해 국제 유가가 조절됩니다.

  -  WTI(서부텍사스유) - 미국에서 거래되는 모든 원유 가격을 결정하는 유종이고, 뉴욕 상품 거래소에 상장된 대표적인 유종입니다.

 품질이 좋아 가격이 가장 비싸고 세계 경제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중동 두바이유 - 전 세계에서 생산량이 가장 많고 아시아 지역의 대표적인 유종으로 우리나라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중동 지역은 분쟁이 많아 다른 원유에 비해 가격 변동폭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북해 브렌트유 - 유럽과 아프리카 유가의 기준이 되는 원류이고 영국, 노르웨이 사이에서 산출됩니다. 유럽과 아프리카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석유는 현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원자재이며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매년 회의를 통해 산출량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셰일가스가 경쟁자로 등장했으나, 아직은 산출 비용이 석유에 비해 높아 유가에 따라 손익이 결정됩니다.

 

 관련주 : 흥구석유, 한국석유, 극동유화, sk가스, sk이노베이션, 한국쉘석유, 중앙에너비스

② 석탄 

 현재 사용되고 있는 석탄의 종류는 3가지입니다.

  - 유연탄 - 아탄, 갈탄 등이 포함되고 연소 시 연기가 발생합니다. 채굴하기 쉽고 생산 비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역청탄 - 유연탄의 일종으로 유연탄 중 화력이 가장 높고 효율이 좋아 제철소에 주로 사용됩니다.

  - 무연탄 - 연소시 연기가 발생하지 않으나, 휘발분이 적어 느리게 타고 회분이 많아 연소 장해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 화학 발전용으로 적합하지 않고 연탄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한국에서 생산되는 석탄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석탄은 발전용 연료나 산업적 에너지원으로 많이 사용된다.

오염물질이 많지만 석유 연료비보다 가격이 낮기 때문에 화학 발전에 많이 사용되고, 제철 산업에도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철광의 연료로도 사용되지만 산화철을 환원시켜 순철로 만드는 환원제 역할을 하는 일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역할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친환경 정책 시행으로 석탄 사용량을 줄여 나가는 추세입니다.

 

 관련주 :  LG상사, SK네트웍스, 대우인터내셔널

③ 천연가스(LNG)

 천연가스는 탄화수소 자원 중 하나로 성유와 함께 매장되어 있는 기체 상태의 가스입니다.

 기체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수입하려면 경제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액화하여 부피를 줄이는 것이 관건으로 우리나라는 천연가스를 영하 151도에서 냉각해 부피를 1/600으로 줄인 LNG를 주로 사용 중입니다.

 천연가스는 분자량이 작아 연소율이 높고 연소 후 물, 이산화탄소 외 물질을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화석연료에 비해 깨끗한 연료로 취급됩니다.

 최근 CNG를 연료로 한 천연가스 시내버스를 보급하고 있는 상황으로 천연가스 소비량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CNG : LNG를 상온에서 기화시킨 후 1/200로 압축한 것이다. LNG에 비해 냉각에 소요되는 비용이 적어 LNG보다 경제적이다.

 

 관련주 : SK, 삼천리, 조선선재, 대창솔루션, 삼강엠엔티, 고려제강,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대양전기공업, 비엠티

④ 셰일가스

 셰일가스는 천연가스의 일종으로 지하 3,000미터의 셰일 암석 사이에 있는 연료로 미국, 캐나다, 중국이 전 세계 매장량의 70%가 묻혀 있다.

 천연가스에 비해 추출 과정이 어렵고 추출 비용이 석유에 비해 비싸 경제적 효율이 떨어졌으나,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추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석유 대비 추출 비용이 높아 국제 유가에 의해 손익이 결정되는 상황이지만 추출 기술의 발전과 기업 간 경쟁으로 점차 비용은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관련주 : SH에너지화학, 우림기계, 한국전력, SK가스, 동성화인텍, 엔케이, 두산중공업, 한국카본, 한국가스공사

⑤ 우라늄

 우라늄은 원자력 발전에 주로 사용되는 자원입니다. 우라늄 광산에서 채굴이 이루어지고 제련을 거쳐 발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자력 발전은 현재 가장 효율적인 발전 방식이고 석탄, 석유에 비해서 환경오염도 적습니다.

 최근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수요와 개발이 되고 있지만 아직은 발전 효율과 에너지 총생산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원자력 발전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개발도상국에서는 화력 발전에서 원자력 발전으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로 우리나라에서 기술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관련주 : 도화엔지니어링, 스페코, 아난티, 에너토크, 오르비텍, 현대엘리베이터, 화성밸브

 

 

 

 

 

 2. 금속 관련주

 

① 금

 금은 경도는 약하지만 강도가 우수한 금속입니다.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적인 금속으로 반응성이 거의 없고 부식되지 않아 영속성이 있고, 채굴성이 있는 금광석이 포함된 광산에서만 채굴되기 때문에 희소성이 있어 경제적 가치가 높습니다.

 주로 피부에 닿는 귀금속으로 사용되고 치과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통화 자산이 무너지더라도 금의 자산가치는 유지되기 때문에 모든 국가 단위의 은행에서는 항상 일정량의 금을 비축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은보다 15배 이상 비싼 것으로 확인이 되고 경기 버블과 침체에 따라 가격비가 달라져 금과 은의 가격비율로 경기 버블 정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경기 버블에는 가격차가 줄어들고 침체일 때는 늘어납니다)

 

 관련주 : 웰컴텍, 고려아연, 정산애강, 영풍, 엠케이전자

② 은

 은은 귀금속보다는 원자재로써의 가치가 높습니다.

특히 반도체 공정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반도체에서는 전자가 안정적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도전율이 중요한데 금, 은, 구리가 도전율이 높은 금속입니다.

하지만 금은 은 대비 경제적 효율이 떨어지고 구리는 은 대비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은이 주로 사용되는 상황입니다.

 

 관련주 : 웰컴텍, 풍산, LS, 영풍, 고려아연

③ 백금

 백금은 동광, 니켈광, 금광에서 산출되는 금속으로 열에 잘 견디고 화학물질에 부식되지 않는 성질이 있습니다.

백금 자체는 화학반응에서 성질이 변하지 않으나 다른 화학물질의 반응속도는 빠르게 해주는 특성이 있어 촉매제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련주 : 대창, 서원, 풍산

④ 팔라듐

 팔라듐은 백금족에 속하는 희귀 원소이고 백금과 유사한 성질을 띱니다.

 거의 모든 금속과 결합이 가능하고 부식에 대한 저항력이 높습니다.

 따라서 외과 수술용 도구로 많이 사용되고 자동차용 촉매로 개발되어 사용 중인 상황입니다.

또한 수소와 잘 결합하여 수소를 저장하는 특징이 있어 최근 수소차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관련주 : LG상사, 포스코, 고려아연, 하이텍팜, 대성산업, 서울가스, 해성 디에스

※ 비금속 - 흑연

흑연은 대표적으로 연필, 샤프 심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화학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로켓의 케이스나 화학 공정의 내열성 장비 재료로도 활용됩니다.

 또한 도전 특성이 있어 전기 용광로의 전극이나 전기 분해를 위한 기구의 재료로도 활용됩니다.

 최근에는 그래핀의 원료로 확인되어 그래핀 관련주로도  부각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관련주 : 포스코켐텍, 티씨케이, 인스코비

 

 

 

 

 

 

 

 3. 비철금속 관련주

 

① 구리

 구리는 새로운 석유라 일컬을 정도로 다방면에서 활용되는 금속으로, 유가와 함께 세계 경제의 선행지표로 사용됩니다.

 전기전도성과 낮은 반응성을 가지고 있어 신재생 에너지를 저장, 운반하는데 효율적인 재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리는 100% 재활용이 가능하고 품질이 하락하지 않기 때문에 재활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선, 배터리, 트랜지스터 등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련주 : 이구산업, 대창, KBI메탈, 서원, 풍산, LS, LS전선, 풍산홀딩스, EG, 대한전선

② 납

 납은 전성이 크고 연성이 작아 납축전지의 전극으로 사용됩니다.

 납 생산량의 35% 가 납축전지 전극 재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을 막는데 효과적인 감쇄 재료로 방사선사들이 입는 앞치마에 납이 들어 있습니다.

 유해성이 있지만 방사선 감쇄 및 납축전지 전극 용도로 많이 활용되는 금속입니다. 

 

 관련주 : 세방전지

③ 니켈

 대부분의 니켈은 철, 크롬과 합금해 스테인리스강에 사용되고, 각종 합금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됩니다.

화학산업, 원전 등의 공업용 구조용강으로 많이 활용되고 최근에는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소재로 활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양그재에 니켈 함량이 증가된 소재가 개발되며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관련주 : STX, 한국선재, 황금에스티, 현대비엔지스틸

④ 아연

 아연은 효소나 단백질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소화, 호흡, 면역, 생식세포 개선 등에 사용됩니다.

반면 산업 측면에서는 아연의 이온화 경향을 활용한 아연도강판에 사용됩니다.

 또한 높은 금속 이온화 경향으로 1차 전지의 음극 재료로도 활용되고, 저가 금속 제품 제작에도 활용되는 등 다방면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관련주 : 고려아연, 영풍, 한일화학, 한창산업, 웰컴텍

⑤ 알루미늄

 알루미늄은 부식이 잘 되지 않고, 가볍고 내구성이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우 가볍기 때문에 장거리 송전선, 비행기, 기차의 동체 등에 주로 사용되고 집적회로의 내부 배선으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태양광 부품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기차 배터리에도 사용 중인 추세입니다.

 

관련주 : 조일알미늄, 피제이메탈, 삼아알미늄, 알루코, 케이피티유, 포스코엠텍, 삼보산업, 대호에이엘, 남선알미늄, 파버나인

⑥ 주석

 주석은 물에는 부식되지 않으나, 산성, 염기성 조건에서 부식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공기 중에서 산화되어 보호막을 형성하는데 이를 이용하여 다른 금속 위에 주석을 도금하는 방식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실제로 전 세계 40%의 주석이 표면 도금에 사용됩니다.

또한 납과 합금하여 금속관과 전자제품의 회로를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땡납으로 많이 사용 중입니다.

 

 관련주 : TCC스틸

※ 희토류

  희토류는 일부 원소들로 구성된 희소성이 높은 금속입니다.

열과 전기가 잘 통하는 성질이 있어 전기, 전자, 광학, 초전도체 등의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95% 이상 공급하고 있어 중국과 무역전쟁 발발 시 항상 희토류 수출량을 축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따라서 중국과 무역전쟁 시 항상 부각되는 이슈입니다.

 

 관련주 : 혜인, 포스코엠텍,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에코마이스터, 티플랙스, 쎄노텍, 노바텍, ,EG, 대원화성, 에스맥

 

 

 

 

 

 

 4. 식량 관련주 

 

 식량은 우리 생활의 필수적인 요소로 크게 곡물 원자재, 가축 원자재로 구분됩니다.

 곡물 원자재는 쌀, 밀, 옥수수로 분류가 되고 가축 원자재는 돈육, 생우, 육우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곡물은 이상 기후가 가장 큰 변화 요소이고 가뭄, 홍수 등으로 인한 작황 부진 발생 시 가격이 폭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련주로는 비료 관련주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농업용 기계 관련 기업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외 곡물을 사용한 음식료 업종 또한 곡물 가격 변동 시 영향을 받는 2차 관련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가축은 질병이 가장 큰 변화 요소입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광우병, 조류 독감 등으로 가축류 질병이 발생하면 해당 가축류 주식은 하락하고 대체 가축류 주식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로 육가공업체가 관련주로 구성되어 있고, 질병 발생 시에는 해당 질병  방역 관련주가 탄력을 받습니다.

 

 

농업 - 아시아종묘, 경농, 조비, 효성오앤비, 남해화학, KG케미칼, 농우바이오, 골든센츄리, 대동공업, 카프로, 대유, 성보화학 
돈육 - 선진, 우리손에프앤지, 팜스토리, 팜스코, 
생우, 육우 - 한일사료, 에이티넘인베스트, 팜스토리, 팜스코

 

 

 

 

 

 

 

 5. 소프트 원자재 관련주

 

① 설탕

 설탕은 단맛을 가진 성분으로 우리 식생활에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주로 열대지역의 사탕수수, 온대지역의 사탕무에서 추출되고 있고, 열대지방의 엘리뇨 현상이 사탕수수의 생산량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불어 브라질에서는 바이오 에탄올을 차량 연료로 사용함에 따라 사탕수수의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사탕수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설탕 부족 사태가 발생하는 추세입니다.

 설탕을 대체하는 감미료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설탕의 인기는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관련주 : 대상, 보락, 경인양행, CJ제일제당

 

② 커피

 커피는 세계에서 물 다음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입니다.

 세계적으로 커피가 생산되는 지역은 남위 25도 ~ 북위 25도 사이의 커피 벨트라 불리오는 지역들로 고지대일수록 고급 품종의 커피가 생산됩니다.

 품종을 막론한다면 브라질이 전 세계 최대 커피 산지이며 브라질의 커피 작황 상태에 따라 세계 커피 원두 시세가 결정됩니다. 그 뒤로는 베트남이 2위 산지입니다.

플랜테이션 방식으로 재배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날씨에 민감하고 여러 곡물과 마찬가지로 이상 기후에 의해 작황 부진 발생 시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련주 : 동서, 남양유업, 매일유업, 한국맥널티

 

 

 

 

 

 

 

 6. 마무리

 

 지금까지 원자재 관련주 TOP5에 대해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서론에서 말했듯 최근 경기 회복이 이루어지며 원자재 수요가 증가하면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이미 많이 오른 종목도 있지만, 아직 기회를 엿보며 오르지 못한 종목 또한 있으므로 이번 기회를 통해 종목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해보는 좋은 기회가 되셨으면 합니다.

 원자재 가격은 네이버 금융 사이트 > 시장지표 > 원자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므로, 원자재 가격을 살펴보며 관련주를 확인해보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상 유레카였습니다. 다음에 더 도움이 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주식공부] 계절주 정리 [봄 테마주 종류, 주요 종목]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