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 영웅문s 활용한 대주거래 방법 간단히 알아보기 (개인 공매도 뜻, 유의사항, 가능종목, 사전 교육)

 

안녕하세요. 돈 버는 지식을 이야기하는 유레카입니다.
오늘은 대주거래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 재개함과 동시에 주식 시장이 약세를 보여 많은 분들이 손실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약세장에서 개인도 공매도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바로 대주거래가 그 방법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이미 헷지 개념으로 투자하고 계실지도 모르지만, 대주거래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아 계셔서 오늘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개인 공매도인 대주거래의 뜻, 유의사항, 가능 종목, 사전교육 및 매도, 상환 방법에 대해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새로운 투자 방법에 대해 공부하시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목차>

1. 대주거래란? 뜻, 유의사항

2. 대주거래 가능 종목 확인 방법 및 사전교육

3. 대주거래 매도, 상환 방법

4. 마무리

 

 

 

 

 

 

 

 1. 대주거래란? 뜻, 유의사항

 

 

①  대주거래란? 

  대주거래는 공매도의 일종입니다.

 증권사로부터 대주거래 가능한 종목의 주식을 빌려서 판 뒤 나중에 싸게 매입하여 빌린 주식을 갚는 투자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하락장에서 가능한 방식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위험성이 따릅니다.

 주식 대여 방식이기 때문에 60일 만기가 정해져 있고, 거래 기간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또한 금융사별로 대여 가능한 주식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공매도가 기관, 외국인들에게 허용되는 반면, 대주거래는 개인이 투자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②  대주거래 유의사항

* 업틱룰이 적용된다.

  - 업틱룰(Up-tick Rule)은 현재가보다 높은 가격에서만 주문이 가능한 규칙입니다.

    업틱룰이 적용되지 않는다면 대주 상환 시 더 낮은 가격으로 매입하기 위해 주가를 하락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대주 매도 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주 매도 시 빠른 거래를 위해 매도가를 낮춘다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업틱룰을 적용하여 고의적인 주가 하락을 막습니다.

    

* 만기와 이자가 발생한다.

  - 대주거래는 일종의 신용거래이기 때문에 만기가 필요합니다.

    개인을 보호하기 위해 60일의 만기가 있고 그 안에 거래가 완료되지 않으면 반대매매가 진행됩니다.

 또한 금융기관에서 주식을 빌려 팔기 때문에 이자가 발생합니다. 보통 1~15일의 경우 연 12%, 16~30일의 경우 연 10%, 31~50일 이후의 경우 연 9% 발생합니다.이자가 일반 금리보다 크기 때문에 대주거래는 평균 15% 이상 하락할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담보유지비율이 적용된다.

  - 모든 금융 거래를 위해서는 담보가 필요합니다.

    대주거래 또한 주식을 대여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담보유지비율이 정해져 있습니다.

    키움증권의 경우 140%로 설정되어 있는데, 계좌잔고가 140% 이하가 되면 증권사에서는 추가 담보를 요청하고, 일정 기한 내 추가 담보가 채워지지 않으면 다음날 반대매매가 진행됩니다.

 

 

 

 

 

 2. 대주거래 가능 종목 확인 방법 및 사전교육

 

① 대주거래 가능 종목 확인 방법

-  증권사별 대주거래 가능 종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거래 전 미리 관심종목을 확인해야 합니다.

  키움 영웅문 s MTS에 접속 > 현재가 > 대주가능 종목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대주거래-가능종목-확인
대주거래 가능종목 확인

 

코스피, 코스닥 내 각각 대주거래 가능항목과 대주가능 수량, 대주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도 초과된 종목은 거래를 할 수 없으니 관심 있는 종목은 미리 확인하면 유용합니다.

 

 

 

②  대주거래 사전교육

 - 대주거래를 하기 위해 몇 가지 사전에 완료해야 될 사항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영웅문 s > 주문 > 대주 주문 > 대주거래 안내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대주거래-전-확인사항
대주거래 전 확인사항

- 먼저 대주거래는 신용거래이기 때문에 신용계좌 구비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처음 계좌 개설 시 신용계좌로 개설했다면 추가로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 두 번째로 대주 위험고지 등록을 해야 합니다.

  바로가기를 누르고 몇 가지 동의를 마치면 확인 완료됩니다.

- 세 번째로 사전교육 이수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금융투자 교육원 사이트에서 개인 공매도 사전 의무교육을 거쳐야 합니다.

  시간은 30분~40분 소요되며 21년 12.31일까지만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니 대주거래를 하지 않더라도 사전에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교육을 완료하면 수료증에 있는 12자리의 교육 이수 번호를 확인하여 위에 그림에 보이는 사전교육 이수 등록 > 바로가기에서 등록합니다.

- 마지막으로 모의투자 이수 등록을 해야 합니다.

   모의투자 이수를 위해서는 KRX사이트 내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으로 이동합니다.

  아래의 과정을 거치고 수료증을 발급받습니다.

- 회원가입
- 계좌발급
- 모의거래 HTS 다운로드
- 모의거래 1시간 이상 이수
- 모의고사 수료증 발급

 이수 완료 후 다시 영웅문 s로 돌아와 모의투자 이수 등록 > 바로가기로 이동해 ID와 모의거래 인증키를 입력하고 등록신청을 클릭합니다.

 

 이러한 4가지 과정을 거치면 대주거래를 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됩니다.

 단, 21년 이전에 대주거래 경험이 있는 투자자는 사전교육과 모의투자 이수가 예외 됩니다.

 

 

 

 

 

 3. 대주거래 매도, 상환 방법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실전에 돌입할 단계입니다.

 대주거래 가능 종목 확인에서 1차로 종목을 분류합니다. 하락해야 수익을 얻는 구조이므로 하락할 종목을 선택합니다.

 

 이때 사용하면 좋을 꿀 TIP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차트를 이해하는 분들이면 더욱 효과가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종목 차트 > 오른쪽 톱니바퀴 > 차트 유형 > 유형 설정으로 이동해 거꾸로 보기를 선택합니다.

 

대주종목-고르는-TIP
대주종목 고르는 꿀TIP

 위 설정은 차트를 거꾸로 보는 기능입니다. 

 우리들은 주식 차트를 공부할 때 매수 타이밍에 대해서는 많은 공부를 합니다. 여러 공식과 보조지표를 활용해 저점에서 사고자 노력해왔습니다. 반면 매도에 대해서는 약한 분들이 많죠.

 주식 차트를 거꾸로 보면서 매수 타이밍을 확인한다면 이는 곧 매도 타이밍이 되고, 대주거래에 있어서도 동일합니다.

 


위 방식을 활용해 대주 거래할 종목을 선정했다면 대주 주문 > 대주 매도로 이동합니다.

(대주거래는 주식을 빌려 매도한 후 주식을 매입하는 과정이므로 매도가 우선입니다.)

 

종목을 선택하고, 종류는 보통, 가격과 수량을 결정한 후 대주 매도를 클릭합니다.

 이때 위에서 설명한 업틱룰이 적용되어 현재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도 시도를 하면 매도 거부가 됩니다.

 꼭, 현재가보다 높은 틱의 가격을 선정해야 합니다.

 

대주거래는 경험상 코스피보다는 코스닥에서 체결 확률이 높습니다. 코스피 종목은 움직임이 적어 매도가 체결될 확률이 낮습니다. 

코스닥은 상하 움직임이 코스피보다 커서 체결 확률이 높았습니다.

 

 대주 매도가 체결되면 계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주매도-방법
대주매도 방법


 다음으로 대주 상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주 주문 > 대주 상환으로 이동하여 매입할 주식 종목을 선택하고 잔고를 확인합니다.

잔고에서 매도한 수량을 선택하고 가격을 선정합니다.

상환 시에도 매도 때와 동일하게 업틱룰이 적용되어 현재가보다 틱이 높은 가격을 선택하고 매수 상환을 클릭합니다. 

 

대주-상환-방법
대주 상환방법

 

어떠신가요? 실제 대주거래 매도와 상환방법은 일반 주식거래만큼이나 간단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신용거래 임을 잊지 마시고 위험성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4. 마무리

 

 지금까지 대주거래의 뜻과 유의사항, 사전교육 및 실제 거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문에서도 말했듯 실제 거래는 간단합니다. 하지만 담보유지비율과 이자가 존재하고 가능한 종목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락장에서 큰 수익이 나지 않으면 다른 부대 비용을 계산했을 때 순익보다는 손해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투자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승한다는 한 방향 투자에서 벗어나 양 방향 투자를 할 수 있다는 매력 또한 존재합니다.  물론 많은 공부가 전제 조건입니다.

 여러 투자 방법에 대해 공부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으시길 기대하고, 대주거래 또한 하나의 과정으로 거쳐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유레카였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