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블록딜과 마진콜 쉽게 알아보기 (뜻, 예시, 계산, 영향)

 

  안녕하세요. 돈 버는 지식을 이야기하는 유레카입니다.

오늘은 주식 블록딜과 마진콜의 뜻과 계산 방법, 예시 등에 대해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주 미국 증시가 190억 달러 규모의 블록딜 발생으로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 여파로 일부 기업 주식들의 대규모 매도가 출회되었고 추가 매도 가능성에 불안감을 보이며 증시 지수의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그 원인이 한국계 투자자 빌 황의 대규모 마진콜로 알려져 우리나라에도 크게 이슈가 되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블록딜과 마진콜이란 무엇인지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블록딜 뜻, 절차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
2. 마진콜 뜻, 계산 방법
3. 마무리

 

 

 

 

 

 1. 블록딜 뜻, 절차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마진콜을 알아보기에 앞서 블록딜이란 무엇인지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록딜은 주식을 대량으로 보유한 매도자가 사전에 매도 물량을 인수할 매수자를 구해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장이 끝난 이후 주식을 처분하는 매매를 의미합니다.

 매수자가 대량으로 매입 약속을 하는 대신 당일 종가 대비 일부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가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블록딜은 보통 장중 거래가 아닌 장전 또는 장후 시간외 거래를 통해 진행되는데, 이는 장중에 할인된 가격으로 대규모 거래가 진행되면 불안감에 휩싸인 개인 투자자들의 투매와도 같은 매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간 외 거래로 블록딜이 진행되지만 결국은 장중거래에서 영향을 받아 하락할 확률이 높습니다.

 

 블록딜은 중개 역할을 하는 증권회사를 지정하여 이를 통해 매매 진행이 됩니다.

매도자가 증권회사를 선정하면 증권회사에서 거래에 응할 매수자를 찾게 됩니다.

 거래 방식은 경쟁입찰 방식(매수자가 가격 제시)과 매도자가 가격 및 수량을 선정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블록딜은 매수자와 매도자가 정해져 있어 거래하고자 하는 물량을 다른 세력에게 뺏기지 않고 안전하게 거래가 될 수 있어 보통 기업들의 대규모 인수합병 과정에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대규모 물량의 할인 매도로 기업 주가에는 악영향을 미치고 투자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마진콜(margin call) 뜻, 계산 방법

 

 그러면 이러한 블록딜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 중 하나인 마진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진콜이란 선물 거래에서 증거금이 선물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거래 개시 수준 이하로 하락한 경우 추가 자금을 유치하여 당초 증거금 수준으로 회복시키도록 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생상품 거래 또는 레버리지가 포함된 모든 거래에서 마진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진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선물 거래에 대한 개념이 필요하기 때문에 먼저 선불 거래, 옵션 포스팅을 읽고 오시면 이해하는데 용이 합니다.

 

 쉽게 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레버리지 활용하여 위탁증거금 이상의 선물 거래 진행 → 계좌에 위탁증거금만큼 증거금 유지하도록 약속 → 보유 선물 가격 하락 → 증거금이 유지증거금 이하로 하락 →  하락한 비용만큼 계좌에 자금 이체 요청(위탁증거금 수준 유지)

마진콜-개념도
마진콜 개념도

 

 미수거래를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들은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우실 텐데요.

 보통 미수거래는 레버리지를 사용한 만큼 미수금액으로 잡히고, 당일이 지나면 이틀간의 미수금액 상환 요청이 오게 됩니다. 이 것이 선물 거래에서 부르는 마진콜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미수금액 상환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미수거래로 매수한 주식을 반대매매를 통해 강제 청산이 돼버립니다.

 

 마진콜에서도 유사합니다.

 유지증거금 이하로 증거금이 하락하면 거래소에서 마진콜 경고가 발생합니다.

마진콜 경고에도 이를 무시할 경우 거래소는 자동으로 반대매매를 통해 강제 청산을 합니다.

 이때 빠른 거래를 위해 현재가보다 낮은 매도가로 매도를 진행하여 추가적인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마진콜 진행 간 비용 계산 방법은 아래 예시를 통해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예시>

① 현대자동차 주식을 20만 원에 매수합니다. 

    (자산은 10만 원이라 레버리지로 10만 원을 확보)

② 거래소는 증거금으로 25만 원 유지를 요청을 하고, 현대자동차 주식 20만 원 + 현금 5만 원으로 증거금을 유지합니다.

③ 현대자동차 주식이 15만 원으로 하락하면, 내 자산은 현대자동차 주식 15만원 + 현금 5만원으로 20만 원이 됩니다.

④ 거래소에서는 증거금 부족으로 마진콜 경고를 합니다. (현금 5만 원을 계좌로 추가로 이쳉 해야 합니다.)

⑤ 마진콜 경고를 무시하면 현대자동차 주식을 강제 반대매매로 청산하고 손실을 확정합니다. (-5만 원 - 알파)

 

어떠신가요? 예시를 통해 좀 더 쉽게 마진콜을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3. 마무리

 

 지금까지 블록딜과 마진콜에 대해 쉽게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거래를 하다 보면 공시나 뉴스를 통해 블록딜에 대해 빈번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주가가 왜 떨어지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셨을 텐데요.

 이번 시간을 통해 그 이유를 알게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면 우리가 주식으로 돈을 잃는 확률은 줄어들게 됩니다.

 간단하지는 않지만 제 글을 통해 블록딜과 마진콜에 대해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러면 다음에 더 도움이 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실물경제, 금융경제, 주식시장의 상관 관계 쉽게 알아보기

[주식공부] 선물 옵션이란?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