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모바일 카테고리 애드센스 광고 누락 원인과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돈 버는 지식을 이야기하는 유레카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모바일 환경에서 카테고리에서 글을 구독할 때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애드센스 광고 누락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카테고리 탭을 통해 글을 구독시 간헐적으로 애드센스 광고가 누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왜냐하면 우리는 보통 본인의 블로그를 카테고리에서 잘 확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모바일에서는 더욱더 확인하지 않죠.

 하지만 이렇게 간헐적으로 애드센스 광고가 누락되면 광고 수익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하락하게 됩니다.

 지금부터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소중한 광고수익을 지키기 위함이니 끝까지 잘 읽으셨으면 합니다.

 

 

 

<목차>

1. 티스토리 모바일 카테고리 애드센스 광고 누락 원인
2. 티스토리 모바일 카테고리 애드센스 광고 누락 해결 방법
3. 마무리

 

 

 

 

 

 

 1. 티스토리 모바일 카테고리 애드센스 광고 누락 원인

 

도입부에서도 말했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카테고리 탭을 통해 검색해서 글을 확인할 때 아래 그림과 같이 간헐적으로 애드센스 광고가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하였고, 아래 표와 같은 특징이 있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누락 예시
<애드센스 광고 누락 예시>

① 모바일 환경에서만 애드센스 광고 누락이 발생한다. 
② 앤드센스 광고 누락되는 글이 일정하지 않다. 
③ 카레고리 탭을 통해 글을 구독할 때만 발생한다.

 

① 모바일 환경에서만 애드센스 광고 누락이 발생한다. 

 해당 누락현상은 모바일 환경에서만 발생하였습니다. PC나 태블릿 환경에서는 누락되는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저의 경우에는 특히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로 접속했을 때 크롬 브라우저에 비해 조금 더 누락 횟수가 많았습니다.

 

② 애드센스 광고 누락되는 글이 일정하지 않다. 

 이 부분이 광고 누락 발생 원인을 찾는데 있어 방해 요소였습니다.

 블로그에 접속할 때마다 애드센스 광고가 누락되는 글이 바뀌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글을 작성하게 되면 광고가 누락될 수 있다는 소문을 들었지만, 저는 크롬 브라우저로 글을 작성하기 때문에 이 것이 광고 누락의 근본 원인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③ 카테고리 탭을 통해 글을 구독할 때만 발생한다.

 이 부분이 애드센스 광고 누락 원인을 찾아낼 수 있었던 가장 큰 부분입니다.

 똑같은 글을 블로그 메인 화면에서 확인하면 광고가 누락하지 않았지만, 카테고리를 통해 확인하면 광고 누락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위의 특징을 통해 애드센스 광고 누락 원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 URL의 문제였습니다.

  우리가 보통 메인 화면 또는 검색 엔진을 통해 글을 확인하게 되면 *****. tistory.com/***의 형태로 url이 형성됩니다.

 반면, 카테고리 탭을 통해 글을 확인하게 되면, ****. tistory.com/**?caterory=******의 형태로 url이 형성됩니다.

 

 이 부분이 왜 모바일 환경에서만 애드센스 광고를 간헐적으로 누락시키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원인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다만 애드센스의 입장에서 모바일 환경에서 카테고리가 추가된 url을 정상적으로 처리하지 못한다는 추측을 해봅니다.

 

 

 

 

 

 2. 티스토리 모바일 카테고리 애드센스 광고 누락 해결 방법

 

위에서 애드센스 광고 누락의 원인을 확인하였으니 이제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본적으로 카테고리를 통해서 글에 접속을 하는 경우와 메인 화면에서 글에 접속하는 경우 둘 다 url은 동일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카테고리를 통해 글을 접속해도 ******. tistory.com/****의 형태로 변경해주면 광고 누락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url을 형태를 바꾸기 위해서는 관리자 > 스킨 편집 > HTML 편집으로 이동합니다.

아래의 텍스트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아래의 차례로 문구를 변경합니다.

 

url 카테고리 제거 스크립트.txt
0.00MB

 

 

 

① HTML파일 내 head 부분에 아래의 문구를 추가합니다. (텍스트 파일의 1번 내용)

<head>  ~~ </head> 사이에만 넣어주면 됩니다.

 

url 카테고리 제거 스크립트 추가

 

② article_rep_link로 검색해서 아래와 같이 변경합니다. (텍스트 파일의 2번 내용)

<a [href="/99">  →  <a onclick="disqusFix('/99')"> 변경

제가 사용중인 whatever 스킨에는 해당 link가 2개가 확인이 되어 2개 모두 변경하였습니다.

 

url 링크 변경

 

 

마지막으로 HTML 저장을 하고 카테고리 탭에서 글을 다시 확인하면 아래 그림처럼 url이 변경되고 애드센스 광고가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누락 해결 예시
<애드센스 광고 누락 해결 후 예시>

 

 

 

 3. 마무리

 

 지금까지 티스토리 모바일 환경에서 카테고리를 통해 글을 구독할 때 애드센스 광고 누락 원인과 해결 방법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면 모르고 넘길 수 있는 사소한 것이지만 이로 인해 우리는 독자들에게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리는 안타까운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모바일 환경에서 카테고리 탭을 통해 글을 확인했을 때 애드센스 광고가 간헐적으로 누락되는 것은 아닌지 한번 체크를 하시고, 누락이 된다면 위의 해결 방법을 통해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여러분들의 디지털 노마드로 가는 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에 또 새롭고 도움이 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블로그 공부] -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프로필 이미지 축소 방법 (블로그 속도 개선)

[블로그 공부] -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에서 썸네일 간단히 숨기기 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