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page SEO : 온페이지 SEO의 의미와 적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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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돈 버는 지식을 이야기하는 유레카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SEO의 3 요소 중 On-page SEO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글을 쓸 때 실제로 적용해야 할 중요한 방법들이므로 꼼꼼히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읽기 전 SEO의 기초 지식을 학습하시기를 원하시면 아래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구글 SEO : 검색 엔진 최적화 기초 지식

 안녕하세요. 돈 버는 지식을 이야기하는 유레카입니다.  지난주 애드 고시에 합격한 후부터 블로그 유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DAUM에 비해 네이버와 구글에서의 유입이 현저히 적었

eureka00.tistory.com

 

 

 On-page SEO란 무엇인가?

 

On-page SEO(온페이지 SEO)란 홈페이지 내부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작업입니다. 

쉽게 말하면 검색 엔진 BOT이 우리의 페이지가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SEO 기술입니다.

 콘텐츠 최적화, META TAG 최적화, 이미지 최적화, URL 최적화, 내부 링크 최적화 등의 분야가 있습니다.

온페이지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면 검색 엔진이 해당 페이지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도 원하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엔진, 사용자 모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로 on-site SEO와 동일하게 사용되는 경우도 있는데 차이는 있습니다.

on-site SEO는 Sitemap 및 영구 링크 구조 설정과 같은 기능으로 전체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을 일컫는 반면, on-page SEO는 단일 블로그 게시물 내에서 대상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분해서 사용해야 할 때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On-page SEO 기법 11가지

 

지금부터 우리가 실제로 글을 쓸 때 알아야 할 기법 11가지를 소개합니다.

중간 중간 적용하면 좋을 팁들이 많으니 꼼꼼히 읽어주세요.

 

     <목차>

1. 고품질 콘텐츠 게시

2. 페이지 제목 및 메타 설명 최적화

3. 페이지 콘텐츠 최적화

4. 제목 및 콘텐츠 서식

5. SEO 이미지 및 기타 멀티미디어 요소

6. URL 최적화

7. 내부 링크

8. 외부 링크

9. 페이지 로딩 속도

10. 모바일 친화성

11. 댓글 및 페이지 SEO

 

 

on page SEO 기법 11가지
<출처 : https://www.reliablesoft.net/on-page-seo>


 

① 고품질 콘텐츠 게시

 이 부분은 글을 쓸 때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목적에 충실하고 내용이 훌륭한 좋은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할 요소들을 아래 소개합니다. 글을 쓰실 때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 다른 사이트에 게시되지 않고, 복사하지 않은 새로운 글
  * 테스트와 콘텐츠가 어우러져 있고 비교적 짧지 않은 글 (보통 1500자 이상)
  * 독자가 읽었을 때 도움이 되고 읽기 쉬운 글


 

② 페이지 제목 및 Meta description 최적

<페이지 제목> 

제목은 페이지 내에서 가장 중요한 SEO 요소 중 하나입니다.

각 페이지는 검색 엔진과 사용자가 페이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유한 제목이 있어야 합니다.

<제목 최적화 Tips>
* 제목 시작 부분에 키워드 추가 - 가능한한 제목 시작 부분에 타깃 키워드를 추가하면 검색 엔진이 페이지가 원하는 키워드를 바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짧고 강조하는 단어를 포함 - 구글의 제목 길이 권장사항은 60자(영어 기준) 미만입니다. 그리고 제목에 숫자 또는 주제를 강조하는 보어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예시> 놀라운, 궁극적인 등)

 

 

<Meta description>

Meta description이란 우리가 보통 검색엔진으로 검색을 했을 때 제목 아래 설명하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이 부분은 우리가 검색한 페이지에 대한 설명을 나타내고 이는 독자의 선택을 받을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보통 우리가 글을 시작하고 3줄정도(대략 영어 기준 200자)로 표시되기 때문에 글 초반부에 독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문구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메타 설명 예시
<Meta description 예시>

<Meta Description 최척화 Tips>
* 자동 생성된 설명 피하기 - Google의 입장에서 봤을 때 제목과 비교했을 때 이해가 되지 않는 자동으로 생성된 설명은 하지 않도록 해야 됩니다.
* 설명에 타깃 키워드 추가 - description 내에 타겟 키워드를 추가하면 제목과 함께 연계되어 설명이 더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되어집니다.

 

③ 페이지 콘텐츠 최적화

 콘텐츠를 게시하기 전에 첫 번째 해야 할 일은 키워드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이는 독자가 검색 창에 입력하는 검색어를 파악하고 의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생성하는 데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키워드를 선정하고 제목, Meta description, 본문에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페이지 콘텐츠 최척화 Tips>
* 롱테일 키워드 사용 - 검색량은 비교적 적지만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구체적으로 표현된 키워드로, 주로 3개 이상의 단어로 조합된 문구나 문장 형태로 사용합니다.
* LSI 키워드 사용 -  Latent Sementic Indexing 키워드로, 메인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면 메인 키워드가 '개'일 때 LSI 키워드는 '가축', '동물' 등 메인 키워드를 대변할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LSI 키워드 툴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됩니다.
* 키워드의 적정 밀도는 1.5% - 실제 마법 공식은 없지만, 모든 연관 키워드를 포함해서 글 당 1.5%가 적정하다고 합니다.

 

④ 제목 및 콘텐츠 서식

<제목 서식>

 제목 서식은 h tag에 관련된 내용으로 우리가 글을 쓸 때 제목 1, 2, 3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사소하지만, On-page SEO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준수해야 합니다.

<제목 서식 최적화 Tips>
* 각 페이지에는 하나의 h1 태그만 사용 -  Title과 h1 태그는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검색 엔진에서는 title 태그를 기준으로 검색됩니다. 티스토리에는 제목 1이 h2 태그로 설정이 되어 있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 h2부터 h4까지는 순차적으로 사용 - 아래 예시 사진처럼 h2, h3, h4로 갈수록 더 소제목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순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h tag 설명
<출처 :  https://www.reliablesoft.net/on-page-seo>

h 태그에 대한 좋은 유튜브 내용이 있어 추천드리니, h 태그를 이해하고 싶다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콘텐츠 서식>

 콘텐츠 서식은 본문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아래 tip들을 참고해서 글을 작성하시면 SEO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콘텐츠 서식 최적화 Tips>
* 페이지의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려면, 굵게, 밑줄 또는 기울임을 사용합니다.
* 적절한 크기의 글꼴 (최소 14px)을 사용합니다.
* 텍스트를 작은 문맥(최대 3~4줄)으로 분할하고 충분한 간격을 둡니다.

 

⑤ SEO 이미지 및 기타 멀티미디어 요소

 이미지는 우리의 페이지를 더 흥미롭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의 문제점은 검색 엔진이 이미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페이지 로딩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아래 tip들을 참고해서 멀티미디어 요소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이미지 최적화 Tips>
이미지 크기 최적화 - 이미지의 용량은 적을수록 로딩 속도에 유리하므로, 압축해서 삽입합니다.
* ALT 태그 사용 - ALT 태그는 검색 엔진이 이미지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ALT 태그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⑥ URL 최적화

<URL 활용>

 보통 유튜브를 시청하면 블로그의 기본 세팅 편에서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설정하라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구글 SEO 정책 면에서 봤을 때 문자로 설정하는 것이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URL은 도메인과 slug로 구성이 되어 있고, slug는 각 페이지의 고유한 URL입니다.

url 설명

이 slug가 숫자로 표시되어 있으면 google의 입장에서는 그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SEO 친화적인 URL은 아래 방법으로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URL 최적화 Tips>
* URL은 255자 미만이어야 하고, 하이폰을 사용해서 다른 부분을 "-"로 구분해야 합니다.
* slug 부분에 타깃 키워드를 포함하면 도움이 됩니다.

 

 

<카테고리 활용>

사용자와 검색 엔진이 원하는 것을 더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페이지를 카테고리로 구분했을 때 SEO 지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단, 하위 범주는 두 단계를 넘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⑦ 내부 링크

 내부 링크는 체류시간 증가와 이탈률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내부 링크가 없다면 독자들은 하나의 포스팅을 읽고 당신의 페이지를 떠나게 되지만, 내부 링크로 연계된 글이 있다면 다른 글을 읽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아래 모범 링크 예시와 TIP을 참고해주세요.

내부 링크 예시
<출처 :  https://www.reliablesoft.net/on-page-seo>

<내부 링크 최적화 Tips>
가능하면 바닥 글이나 사이드바가 아닌 웹페이지 본문에 링크를 추가하세요.
* 메인 키워드와 동일한 주제의 글에만 링크를 추가하세요. 

 

⑧ 외부 링크

 외부 링크는 다른 도메인에 있는 페이지를 가리키는 링크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백링크는 다른 사용자가 우리의 페이지를 링크하는 것을 말하고, 외부 링크는 우리가 다른 사용자의 페이지를 링크하는 것을 말합니다.

 관련 페이지에 대한 외부 링크는 google이 페이지의 주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부분은  SEO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다른 사용자의 페이지를 외부 링크로 연결을 하고, 그 사용자와 소통을 하면서 좋은 관계를 맺었을 때 그 사용자가 우리의 페이지를 백 링크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Off-page SEO에서 설명하겠지만, 신뢰할만한 페이지에서의 백링크는 우리의 SEO 지수에 큰 도움이 됩니다.

<외부 링크 최적화 Tips>
* 독창적인 콘텐츠가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웹 사이트에만 연결하세요.
* 독자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페이지만 연결하세요.

 

⑨ 페이지 로딩 속도

 웹 사이트의 속도는 SEO 지수에 중요합니다. 속도가 느리다면 독자들을 우리의 페이지에 유지시킬 수 없고, 이탈률도 높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이 부분은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SKIN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대체로 사이드바를 사용하지 않고, 광고 수를 줄였을 때 로딩 속도는 높아지지만,  각자의 취향이므로 각자 로딩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⑩ 모바일 친화성

현재 google 검색의 약 60%는 휴대기기에서 발생합니다. 즉,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을 경우 이미 잠재적 트래픽의 절반을 손해보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티스토리에서 반응형 skin을 사용하고 있다면 모바일 친화성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바일 친화성을 확인하고 싶으면 google 모바일 친화적인 도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⑪ 댓글 및 페이지 SEO

 많은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의 증가로 댓글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잘못된 것입니다.

댓글은 독자들이 우리의 콘텐츠를 좋아하고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여 실제로 SEO 지수를 향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규 독자들은 새로운 댓글을 게시하기 전에 기존 댓글을 읽을 가능성이 높으며, 댓글이 많다면 우리의 페이지에서의 체류시간 증가로 이어집니다. 

<댓글 최적화 Tips>
* 사용자가 실명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댓글을 승인하지 마세요.
* 페이지 콘텐츠와 관련된 댓글만 승인하고, 너무 일반적인 댓글을 게시하지 마세요.
* 항상 댓글에 답장을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On-page SEO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내용이지만, 블로그 SEO 지수 향상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적용해야 할 요소들이라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고 싶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부족하지만 이 포스팅을 계기로 구글 SEO 지수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시간에는 Off-page SEO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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