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검색 엔진 최적화) 정의, 단계, 장단점, 평가기준, 종류, 요소

 

 안녕하세요. 돈 버는 지식을 이야기하는 유레카입니다.

 오늘은 구글 SEO(검색 엔진 최적화)의 정의, 단계, 장단점, 평가기준, 종류,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주 애드 고시에 합격한 후부터 블로그 유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DAUM에 비해 네이버와 구글에서의 유입이 현저히 적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구글과 네이버의 유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각 사이트에서의 상위 노출이고,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구글 SEO에 맞는 글쓰기를 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SEO가 대체 무엇인지, 상위 노출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아직 애드 고시에 합격하지 못하신 분들도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므로 구글 SEO에 대해 미리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SEO의 정의와 단계
2. 구글 SEO의 장단점과 평가 기준
3. 구글 SEO의 종류와 요소
4. 마무리

 

 

 



 1. SEO의 정의와 단계

 

먼저 SEO의 정의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ion)란 검색 엔진에서 개인의 콘텐츠가 정확하고 높은 빈도로 검색될 수 있도록 웹페이지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네이버와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하루에도 수없이 검색을 하게 됩니다.

 검색에 대한 대답을 누군가 하게 되겠죠. 이러한 과정 속에 우리가 알고 있는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동일한 질문에 응답하는 여러 웹사이트가 발생하게 됨으로써, 순위를 정해야 하는 단계에 도달합니다.

 이러한 순위를 정하기 위해 검색 엔진에서 도입한 것이 바로 SEO입니다.

 

 이러한 SEO는 기본적으로 3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SEO의 3단계>
크롤링
② 색인 생성
③ 순위 지정 및 게재

즉, 크롤링을 통해 웹에 어떤 페이지가 있는지 파악을 하고, 그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를 파악해서 색인을 생성합니다.

마지막으로 크롤러가 SEO의 기준에 따라 순위를 지정하여 게재하게 됩니다.

 

 

 

 



 2. 구글 SEO의 장단점과 평가 기준

 

 다음으로 구글 SEO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SEO의 장점>
① SEO를 적용하는데 비용은 들지 않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② 사용자에 적합한 키워드를 적용함으로써 전환율이 높은 사용자의 유입을 얻을 수 있다.
③ 상위 노출시 높은 브랜딩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이는 고객 유치에 도움이 된다.
<구글 SEO의 단점>
① SEO 대책을 적용해도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②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변경에 따라 노출 순위가 변경될 수 있다.
③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 검색의 경우, 상위 노출의 난이도가 높다.
④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포스팅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구글 SEO는 비용이 들지 않는데 상위 노출 시 브랜딩 효과가 높은 반면, 구글 SEO 적용에 시간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며 알고리즘이 변경될 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검색 엔진에서의 SEO 알고리즘이 강화되고 있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을 위해서는 구글 SEO 적용이 필수입니다.

 

 이런 필수적인 구글 SEO 적용을 위해 구글이 중요시하는 평가 기준이 존재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검색 품질 평가기준>
1) 중요한 평가 기준
① 전문성 (Expertise)
② 권위성 (Authoritativeness)
③ 신뢰성 (Trustworthiness)

2) 그 외 평가 기준
④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User first)
⑤ 양질의 컨텐츠 (Hi-quality Contents)
⑥ 웹페이지 속도 (Page load speed)
⑦ 외부 링크의 중요성 (Link)
⑧ 검색 의도의 중요성 (User behavior)

 

 

 



 3. 구글 SEO의 종류와 요소

 

구글 SEO에는 크게 Black-Hat SEOWhite-Hat SEO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Black-Hat SEO는 부도덕한 SEO 방법을 사용해 웹사이트의 구글 상위 노출을 하는 스킬을 의미하고, 반면에 White-Hat SEO는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 정상적인 방법으로 상위 노출을 하는 스킬을 의미합니다.

 Black-Hat SEO 방식은 단기적으로 상위 노출에는 성공할 수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스팸'으로 분류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White-Hat SEO 방식으로 장기적인 성과를 달성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SEO의 2가지 종류
<출처 : http://neilpatel.com/what-is-seo >

 이런 White-Hat SEO 방식의 요소는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Whte-Hat SEO의 요소>
① On-page SEO : 페이지의 구성요소와 완성도
② Off-page SEO : 외부에서의 내 사이트 평가 수준
③ Technical SEO : 웹사이트 속도, 구조 인덱싱 등

SEO의 3가지 요소
<출처 : Wordstream>

즉, On-page SEO는 사이트 내부를 잘 설계하는 작업이고, Off-page SEO는 잘 설계된 사이트를 외부에 잘 보이도록 홍보하는 작업이며, Technical SEO는 홍보된 사이트로 사람들이 잘 유입될 수 있도록 통로를 구축하는 작업입니다.

 

각 요소에는 우리가 체크해야 될 항목들이 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확인하면서 구글 SEO 알고리즘에 맞는 글을 써야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간단하게 여러분들의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구글 SEO 평가 기준을 점검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아래 링크 공유드리니, 한번 체크해 보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체크리스트 항목, 점수 및 중요도 배점도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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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마무리

 

 지금까지 구글 SEO 정의와 단계, 장단점과 종류 등 기초 지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글을 써서 상위 노출이 되고 유입을 확보하여 우리의 디지털 노마드를 달성하는데 SEO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모두가 공감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어떤 항목을 어떻게 점검해야 할지 의문이 생기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다음 시간에는 On-page SEO, Off-page SEO의 점검 항목과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On-page SEO : 온페이지 SEO의 의미와 적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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